2023 최신 구글 트렌드 (1) – 가장 중요한 4가지 요소

미국 FirstPageSage에서는 오래전부터 매년 구글의 알고리즘 트렌드 변화를 분석해 왔다.

 

2023년 자료에 따르면 가장 중요한 4가지 요소가

– Constant Publication of High Quality Content
– Keywords in Title Tags
– Backlink
– Niche Expertise

로 조사 되었다.

1. Constant Publication of HIgh Quality Content 품질 높은 콘텐츠의 지속적인 업데이트

가장 중요한 요소로 페이지에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되는 내용이 있는지 살펴 보는 요소이다.
즉, 변화되는 홈페이지일수록 구글랭킹 점수를 많이 받게 되는 것이며
이전과 달리 얼마나 가치있는 내용이냐는 콘텐츠의 품질 측정 요소 부분도 반영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알고리즘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홈페이지내에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업데이트할 수 있는 메뉴/코너를 만들어 운영하는 것을 추천 드리며
이 외에도 RSS기능을 이용한 관련뉴스 기재, 페이지 콘텐츠에 대한 읽은 이들의 코멘트 추가 등 몇몇 방법들이 보편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2. Keywords in Title Tags 타이틀 내에서의 키워드 사용

현실적으로 가장 쉽게 적용해볼 수 있는 SEO 테크닉이다.
웹사이트 내의 모든 페이지는 각각 저마다 고유의 타이틀 태그를 사용해야 하는데,
이 때, 각 타이틀에 해당 페이지 콘텐츠의 타겟키워드(주제어)를 사용한 제목을 작성해 주는 것이 좋다.
또한, 단순한 키워드 사용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잠재고객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매력적인 타이틀을 작성해 주어야 클릭율이 증가한다.

3. Backlink

구글 탄생과 더불어 타 검색엔진과 차별화된 구글만의 순위 측정 요소로
백링크가 많은 사이트일수록 구글 순위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Source: MonsterInsight. 2023)

이 때 단순한 백링크의 숫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해당 링크가 대상 웹사이트와 얼마나 자연적으로(natural)으로 연결되었는지를 보고 신뢰도 점수도 반영이 되게 된다.
즉, 가치 있는 백링크 수를 증가시켜야 하는데 여기에는 몇몇 신뢰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다.

– 경쟁사이트 벤치마킹을 통한 링크 발굴
– Resource 페이지 링크
– Edu/Gov 링크
– Wikipedia 링크
– 뉴스매체와의 링크
– 소셜미디어와의 링크
등등

4. Niche Expertise 콘텐츠주제의 차별화/전문성

이 요소는 On-page SEO의 Text와 관련된 부분으로
해당 페이지의 콘텐츠의 내용이 특정 주제로 동일하게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가 하는 부분이다.

이 부분의 향상을 위해서는 각 페이지의 주제어를 정밀 분석하여,
주제어에 맞게 콘텐츠를 설계 보완해야 한다.
특히, 최근 구글에서 강조하고 있는 콘텐츠의 신뢰도(trustworthiness)과 사용자 유용성(User Experience)를 함께 고려해야 하며
이 부분은 SEO와 밀접하게 접목된 콘텐츠 마케팅 전략으로 추진할 수 있다.

오늘은 구글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SEO 요소 4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